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혼인신고준비물 첫번째 가족관계증명서

반응형

혼인신고준비물 첫번째 가족관계증명서

 

결혼식을 올린 후에 가장 먼저 해야하는 일은 바로 혼인신고가 아닐까 싶은데요, 대부분 신혼여행을 다녀온 후에 많이 한다고 합니다. 부부로서 공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혼인신고는 여러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서류 상의 약속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들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결혼 전에 미리 혼인신고를 하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신혼집 장만이나 기타 자금 확보를 위해 대출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들이 발생될 수 있잖아요, 현명하게 살림을 꾸려가는 방법 중에 하나 일 수 있겠지만 무리한 대출은 가사를 힘들게 할 수 있으니 범위 안에서 계획을 잡으시기 바랍니다.

 

 

혼인신고준비물

혼인신고를 하기 위해서 어떠한 절차와 준비물이 필요한지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혼인신고는 관할 구청, 읍.면사무소에서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동사무소에서는 해당 업무를 보지 않으니 꼭 확인해보시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혼인 당사자

혼인신고서

가족관계증명서(예비신랑, 예비신부 각자)

신분증(각자)

양가 부모님 도장(사인으로 대체가능)

혼인신고서 증인의 인적사항 및 도장(사인으로 대체가능)

 

혼자 방문 신고 할때

배우자 도장 및 신분증

 

혼인신고서 양식(민원24홈페이지)을 인터넷으로 출력하여 작성해 두시면 당황하지 않고 여유롭게 진행할 수 있으니 두분이 천천히 읽어보시고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증인 2명의 서명이 필요하므로 미리 받아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도 관할 구청에 가시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으니 굳이 가져갈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