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현물 예단은 언제 준비해야 하나

반응형

현물 예단은 언제 준비해야 하나

 

현물 예단의 기본품목인 예단이불, 반상기, 은수저 등 흔히 말하는 예단삼총사를 결혼날짜가 잡히고 언제 준비해야 할지 예비 신부라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예단보내는 시점 손없는 날, 길일을 택해 걸혼식 1달 전에서 1달 반전에 보냅니다.

 예단준비 시점 예단 보내기 2개월 전 부터 준비합니다. 현물 예단을 결혼식 60일에서 90일 전에 보내야 하기 때문에 2개월 전부터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예단이불, 한복 등 원단으로 제작해야 하는 품목도 있으므로 반상기, 수저 등 외 직계가족 선물까지 준비해야 한다면 좀 더 여유롭게 시간을 가지고 꼼꼼하게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예단서식지 예단서식이라 함은 친정에서 정성스럽게 준비한 예단의 품목들을 나열한 것을 말합니다. 예단서식에 들어가는 내용으로는 현금예단 금액, 날짜, 보내는 사람, 예단품목을 기입합니다. 하얀색 한지에 한문으로 작성해서 보내는 것이 전통입니다.

 

 

 예단품목 예단서식지와 별개로 한지에 작성을 합니다. 정성으로 준비한 예단품목을 나열하여 적습니다. 먼저 물목(物目)이라고 표기하여 적습니다. 예단품목을 적는 이유는 예단을 보내는 과정에서 착오가 없기 위함입니다.

 

 


 

 

 현금예단 금액 금액을 작성하기 앞서 '예단을 겸손한 마음으로 드립니다' (心義 마음심, 뜻의)라는 첫인사를 씁니다. 그 의미를 한글로 작성하는 것이 아닌 한자로 작성합니다. 예단 보내는 날짜를 한자로 적습니다. 친정아버지 성함, 본관을 한자로 함께 작성 후, ㅇㅇ배상이라고 마무리 짓습니다.  현금예단 금액은 현금으로 준비하실때는 1만원권이나 5만원권을 사용하고 현금보다는 수표가 좋으며 신권으로 준비합니다.

 

현금과 현물예단은 홀수로 구성합니다. 예단품목과 예단서식을 정성스럽게 작성했다면 그에 맞는 예단봉투를 준비해야 합니다. 예단봉투를 예쁘게 장식하고 꾸미는 것이 아닌 예의에 맞게 준비합니다. 흰 봉투보다는 예단속지에 사용되었던

한지로 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