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금연성공한 썰 4단계 담배끊는 공략법 공개

반응형
반응형

금연 생각으로 주기적인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건 정말 수명이 단축되는 것처럼 고통스럽습니다. 그것도 담배를 피우면서 ‘이것만 피고 딱 끊어야지’를 반복적으로 되뇌면서 말이죠. 하지만 그럴수록 결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내 안에 사는 놈이 너무 가엾고 불쌍해서 보듬어주고 싶은 여려터진 또 다른 존재와 타협을 끝내고 막 담뱃불을 붙여 맛있게 삘고 있는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런 일상들은 계속해서 반복되며 주기적으로 자신을 괴롭힙니다. 어떻게 하면 담배를 끊을 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성공으로 가는 금연 답안지는 없습니다.

 

현재 3년째 금연중인 저도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늦은 나이 직업을 잃고 돈이 늘 궁했으며 세 식구 먹고 살 형편 또한 빠듯한 상황에도 담배는 폈고 술도 마셨습니다. 그건 나의 특권과도 같은 거였는데 정말 아무 생각 없이 당연하다 생각했습니다. 능력이 없어도 술담배는 늘 하던 거니깐 괜찮잖아요? 안 그렇습니까? 여러분! 정말 멋지지 않습니까? 이게 저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언제나 늘 막연한 금연생각, 이제 그만하시고 루틴을 바꿔 지금부터 시도해 보십시오. 상황이 상황을 만든다고 했습니다. 계기를 꼭 만드십시오. 처음 결심을 굳이기에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뭐든 상관없습니다. 내처지, 내상황 등을 빌미로 절대 자신과 타협하지 말고 처음 몇 번만 잘 참아 보십시오. 견딜만합니다. 당신의 건승을 빕니다.

 

 


1단계 : 계기를 만들었다면 담배를 과감하게 버린다.(전담이라도 아까워말고 흔적을 없앤다) 한동안은 1단계를 못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내가 버린 담배찾아 삼만리는 절대 하지 마시길… 그럼 처음부터… 다시 마음잡기가 정말 힘듭니다.

2단계 : 담배루틴을 다른 몇가지 루틴으로 대처한다. 인간의 뇌는 지금까지 유지해 온 습관을 지키려고 애를 쓴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습관을 받아들인다는 거에 거부감을 갖게 하는 건 본능이 하는 일일 테지요. 그렇다면 이 본능적인 유전자를 갈아엎으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3단계 : [신호 > 반복행동 > 보상 :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 이게 가장 핵심포인트인데 습관화하기가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 스트레스, 동기유발(담배땡김 신호) > 니코틴자극(반복행동) > 일시적인 정서안정(보상)  이러한 루틴이 다른 무언가로 대체되려면 뇌에 인식된 프로그램을 바꿔줘야 하는데 웬만해서 담배습관을 버리기 쉽지 않을 겁니다. 순간 담배생각을 잊고 뭔가 할 수 있는 것들을 루틴으로 만들어 보세요. 뭐든 상관없습니다. 계속 시도해 보는 게 중요합니다. 그중에 맞아떨어지는 게 생깁니다. 그게 진짜 루틴입니다.

4단계 : 가족을 포함한 지인 모두에게 나 오늘 부터 담배 끊는다! 공표하시고 근처 보건소로 달려가십시오. 전문가한테 금연상담받고 처방받으십시오. 1~3단계가 한방에 해결되며 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도와줄 겁니다. 혼자 스스로 결정하지 마시고 꼭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노담! 건승을 기원합니다.

반응형